Security Analysis 책 작가, 내용정리, 후기

반응형

이 책은 벤자민 그레이엄과 데이비드 도드가 집필한 책입니다. 투자와 금융 분야의 베스트셀러로 1934년에 처음 출간 된 이후 많은 개인 투자자와 경제학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책입니다. 발간된 이후 여러 번 금융 시장 변화를 반영하며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. 오늘 저는 이 책의 작가들에 대한 소개와 책의 내용정리 그리고 책을 읽고 난 후기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합니다.

 

 

책 작가 소개

Security Analysis의 작가는 두 명으로 그들은 벤자민 그레이엄과 데이비드 도드 입니다. 이 중 벤자민 그레이엄은 1894년 영국에서 태어났습니다. 그는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투자가로, 가치 투자의 아버지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. 그는 수년간 컬럼비아의 경영대학원에서 투자원칙을 가르쳤고, 후에 역사상 가장 성공적인 투자자 중 한 명이 된 워런 버핏의 멘토로도 활동했습니다. 그는 1976년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가 쓴 'The Intelligent Investor'는 투자와 금융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큰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. 또 다른 작가인 데이비드 도드는 1895년에 출생했으며 미국의 경제학자이자 교육자였습니다. 그는 벤자민 그레이엄과 함께 컬럼비아 경영대학원의 교수로 활동했습니다. 도드는 본 책 외에도 'Financial Statement Analysis'를 포함한 금융과 투자에 관한 책들을 공동으로 써냈습니다. 그레이엄과 도드는 함께 평가 및 재무제표 분석의 기본 원칙에 초점을 맞춘 포괄적인 보안 분석 접근법을 개발했습니다. 그들의 투자 접근법, 즉 가치 투자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여 본질적인 가치를 결정하고, 그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을 포함합니다. 이들의 아이디어는 투자와 금융 분야에 지속적인 영향을 끼쳤습니다.

책 내용정리

이 책은 평가방법, 재무제표분석, 산업분석, 거시경제분석 등 보안 분속의 원리와 기법에 대한 종합적인 개요를 제공합니다. 이 책은 독자들이 투자의 기본 원칙을 이해하고 정보에 입각한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쓰여졌습니다. 이 책의 핵심 주제 중 하나는 기업 주식의 내재가치를 분석하고 그 분석을 바탕으로 투자 결정을 내리는 가치 투자에 대한 내용입니다. 저자들은 할인된 현금 흐름 분석, 주가 대 수익 비율, 주가 대 장부 비율을 포함한 다양한 평가 방법들을 소개하고,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여 회자 주식의 본질적 가치를 추정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. 이 책의 또 다른 중요한 내용은 투자 결정을 내릴 때 재무제표 분석의 역할입니다. 저자들은 대차대조표, 손익계산서, 현금흐름계산서 등 재무제표를 읽고 분석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. 또한 회사의 재무 상태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, 현금 흐름을 창출하는 능력, 그리고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능력에 대해서도 논의합니다. 평가 및 재무제표에 대한 분석 외에도 저자들은 산업 분석, 거시 경제 분석, 금리 및 인플레이션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등 보안 분석의 다른 중요한 측면도 이 책에서 다루고 있습니다. 이 책에는 전반적으로 투자의 원리와 관행을 이해할 수 있는 종합적인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초보투자자나 전문투자자 모두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. 

책을 읽고 난 후기

저의 블로그에는 한국책에 대한 리뷰도 많지만, 영어 원서의 리뷰도 종종 올리고 있는데요, 저의 대학시절 교수님이 추천 해 주셨던 책들이 주로 영어 원서가 많아서 그렇습니다. 이 책도 영어 원서인데요 읽을 때는 영어를 번역하느라 힘들었지만, 이 책에 실려있는 내용들은 저에게 정말 많은 영감을 주었습니다. 이 책은 가치투자, 재무제표 분석 그리고 근본적인 분석에 초점을 두면서 현대 투자 이론의 초석이 되었으며, 과거뿐 아니라 오늘날 까지도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접근하는 방식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. 많은 투자자들이 이 책을 투자와 금융에 대해 처음 배우거나 배우는 것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꼭 읽어야 할 책이라고 추천합니다. 평가 방법, 재무제표 분석, 거시경제 분석 등에 대한 명확한 설명은 경제적 지식이 거의 없는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, 또 이러한 주제들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들 또한 이 책에서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에 경험이 많은 독자들에게도 그들의 투자에 대한 통찰력을 더 올릴 수 있게 도와줍니다. 그리고 저는 이 책이 담고 있는 역사적 관점도 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. 1934년에 처음 출판 된 이 책은 저자들이 심각한 금융 혼란의 시기인 대공황 시기에 이 책을 썼습니다. 때문에 이 책은 경제가 어려운 시기를 헤쳐나갈 수 있는 투자 전략과 기술에 대한 내용들이 들어있기 때문에, 이러한 부분들이 현대 투자 이론의 진화를 이해하는 데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. 이 책은 금융의 역사적 관점에서도 가치가 있는 책이며, 많은 투자자들의 경험 유무를 떠나 그들의 투자 통찰력을 올려주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.

반응형
  • 네이버 블로그 공유
  • 네이버 밴드 공유
  • 페이스북 공유
  • 카카오스토리 공유